흉추 후만증 치료 및 관리 문의 > Q&A(비회원) | 척추신경추나의학회

Q&A

흉추 후만증 치료 및 관리 문의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제이엘 (서울특별시 강남구) 조회 136회 작성일 26-01-27 00:57

본문

안녕하세요 20대 후반 학생입니다.
평소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스마트폰 사용도 잦은 편인데, 최근 들어 등 쪽이 굽는 것 같고 흉추 부위에 뻐근한 통증이 자주 느껴집니다.

병원에서 X-ray 찍어보니 흉추 후만증 소견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. 목과 어깨까지 앞으로 굽는 느낌이 강하고, 심할때는 숨을 깊이 들이쉴 때도 불편함이 있습니다. 추나치료가 이러한 굽은 등 교정과 흉추부 통증 완화에 좀 괜찮은 효과가 있을지, 그리고 치료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지 여쭙고 싶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답변 1

이현준임원

이현준한의원

안녕하세요

문의주신 내용에 답변을 드립니다.


글에 써주신 내용과 같이 평소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, 스마트폰 사용이 많으면

어깨는 앞으로 굽고 더불어 경추의 만곡이 사라지는 거북목증후군 자세가 심해질 수 있으며,

이 때 흉추는 오히려 후만이 심해지는 자세가 같이 동반될 수  있습니다.

그리고 이러한 자세로 인하여 목, 어깨, 등 부위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.

또한 이러한 자세는 단순하게 근골격계의 통증만 유발하지는 않습니다.

2019년도에 발표된 연구를 살펴보면,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었을 때 흉곽의 형태가 유의미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.

이로 인해 특히 하부 흉곽의 가동성은 감소하며, 하부 흉부의 수축 및 이동성 감소를 초래하고,

이는 다시 횡격막 기능을 감소시켜 호흡시 불편감이나 호흡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나아가 2024년도에 발표된 다른 연구를 살펴보면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었을 때 휴식상태의 뇌파의 활동에 있어서

통증,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생체지표로 잘 알려진 감마파의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이는 다시 교감신경의 톤을 증가시키며, 호흡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말씀해주신 증상들의 치료를 위해서

침, 추나치료, 약침치료 등을 병행하신다면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치료 받으시기 전에 영상의학 검사 자료(x-ray) 등을 지참하면 보다 더 정확한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답변작성일 2026-01-29 16:41:37